본문 바로가기

알팡의 꿈/GoTo유니콘

초몰입을 위한 집중 시간제

오늘날 우리가 마주하는 가장 큰 문제 중의 하나는 반응적 업무 흐름이다. 나에게 가장 중요한 일들 보다는 눈앞에 닥친 일들에 즉흥적으로 반응하며 살아가게 되는 날들이 많다. 이는 초연결 사회의 부정적인 측면이겠다. 업무와 소통을 지원하는 기술과 툴들은 계속 늘어나고 있지만, 역설적으로 일에 몰입하는 능력은 점점 희귀해지고 있다.

 

생산성을 연구하는 칼 뉴포트 미국 조지 타운대 교수는 "이메일, 문자메시지,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실시간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네트워크 도구의 부상과 스마트폰·컴퓨터를 통한 인터넷 접속은 대다수 지식 노동자의 집중력을 무너뜨렸다"라고 한다. 이런 맥락에서, 집중력은 현대 사회에서 성공을 위한 가장 큰 능력일 것이다.

 

미드저니에서 생성한 이미지

 

 집중 시간제를 통한 똑똑한 시간 관리

시간 관리에 있어서 만큼은 이기적인 사람이 되어야 한다. 여기에서 사용한 '이기적'이란 뜻은 시간의 초점을 철저히 나에게 맞춘다는 뜻이다.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방법은 '집중 시간대의 확보'이다.

 

 

창의적이고 중요한 일일수록 생각을 하나의 주제에 지속적으로 몰입할 수 있는 상당 분량의 시간을 확보가 필요하다. 내 경우도 미팅, 사람들과의 대화가 하루에 많다 보니 계속 의식하고 관리하지 않으면 소중한 하루를 그냥 흘러 보내는 경우가 많다. 자신만의 몰입 시간대를 다른 일정과 함께 자신의 일정표에 미리 기록해 두고 가족이나 동료들에게 알려 다른 일정이나 연락으로 방해를 받지 않게 한다. 실제로 하루의 일정 시간 동안의 대화, 메신저와 모든 회의 활동은 금지하고 각자 해야 할 일에만 온전히 몰두하는 '집중 근무 제도’를 팀에 적용해 보았는데, 대다수의 반응은 만족이었다. 서로의 시간을 의식적으로 존중하는 자세는 협업에서도 중요한 법이다. 타인을 존중하는 가장 큰 시작점일 것이다. 

 

 

'창의적 업무 먼저, 대응적 업무는 나중에' 방식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하루 중 일정 분량의 시간을 휴대폰과 이메일에 신경을 끈 채 자신의 우선 순위에 따른 창의적 업무에 할당해 보자. 물론, 한순간에 바뀔 순 없겠지만 의식적으로 노력하다 보면 하루를 지배하는 자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